새소식

인기 검색어

일기, 후기

당신은 그에게서 무엇을 얻어내려고 했습니까

  • -

 "저도 당신과 같은 머리카락을 갖고 싶군요"

 

 그러자 그 직원은 놀라서 나를 쳐다보았는데, 그의 얼굴에는 미소가 담겨져 있었다.

 

...

 

나는 그 직원이 기분이 좋아서 그날 점심은 나가 사먹었으리라 생각한다. 또 그는 저녁에 집으로 돌아가 아내에게 그날 낮에 있었던 일을 이야기했을 것이다. 거울을 들여다 보며 또 이렇게 말했을지도 모른다. "정말 아름다운 머리카락이야!"

 

 언젠가 내가 공개 석상에서 이 이야기를 했더니 한 사람이 나중에 이렇게 물었다.

 

 "당신은 그에게서 무엇을 얻어내려고 했습니까?"

 

 내가 무엇을 얻어내려고 노력했냐고? 만약 우리가 남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조그만 행복이라도 나누며 다소 정직한 칭찬을 전달할 수 없다면, 만일 우리의 영혼이 시디 신 사과 한쪽보다도 크지 못하다면 우리는 당연히 불행을 당하는 게 마땅할 것이다.

 

 아, 하긴 그렇다. 나는 그에게서 무엇인가 얻어내기를 원했고 무엇인가 더할 수 없이 소중한 것을 손에 넣었다. 보상을 받지 않고 그 사람에게 무언가 좋은 일을 했다는 것을. 바로 이것이 그 일이 지나간 뒤에 오랫동안 기억 속에 남아 있을 느낌이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p.158


 종종 아무런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싶다는 욕구가 들 때가 있다. 생각해보니 그러한 욕구가 들었을 때나, 실제로 그렇게 행했을 때나 보상은 크게 원한 적이 없던 것 같다. 그저 다른 사람이 내 작은 행동으로 인해서 그 날이 기분이 좋다면, 나는 적은 비용으로 그 사람은 큰 행복을 느낄 수 있을테니, 전체로 보면 커다락 이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뿐이다.

 

 아니, 다시 생각해보니, 거기에 대한 보상은 순수히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를 높이고 싶던 게 아닐까? 나는 다른 사람들을 이만큼 행복하게 할 수 있고, 실제로 그러고 있다! 나는 충분히 존재할 가치가 있다! 하며 뿌듯함을 느끼고 나 스스로도 그 날은 기분이 좋을 것이다. 이게 맞는 것 같다. 그러면 상호간에 좋은 것이니까 좋다고 할 수 있지.

 

 이러한 의도를 순수하다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것은 내 나름대로 계산이 깔린 행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냥 순수하다고만은 할 수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이것이 좋은 의도인 것은 틀림 없는 사실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행동들에 대해 가끔 의심을 살 때가 있다. 아마 의심하는 그 사람들은 그 사람 딴에서는 내가 그럴 행동을 할 이유가 없으니, 의심을 하는 것일 것이다.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럴 때 섭섭하고 기분이 좋지 않은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런데 지금은 이런 생각도 든다. 나도 그렇게 나만의 시선에 갇혀서 다른 사람의 좋은 의도를 곡해하진 않을까? 만약 그렇다면 그 사람은 좋은 의도를 가졌음에도 나와 같은 사람들 때문에 섣불리 좋은 행동을 하지 못할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니 조금 소름이 끼친다. 잘 생각해보면 나 또한 그랬던 적이 몇번 있던 것 같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 대해 믿음과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에 생긴 일이다.

 

 다른 사람을 믿어주자. 그리고 이해하려 노력해보자. 좋은 칭찬을 해주자. 한두번 생각하는 것으로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면, 계속해서 되뇌어서 떠올리도록 만들어야지.

'일기,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직도, 하루키  (1) 2020.08.28
와신상담  (2) 2020.07.1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