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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관련 지식 용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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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들

  • 몰&몰 :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으로 그대로 들여오는 구조
  • 고객 관여도가 낮은 제품 :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해도 품질을 믿을 수 있는 제품. 반품할 가능성이 적다.
  • GMV : Gross Merchandise Volume : 특정 기간동안 거래된 상품 총 금액. 실제 이익보다 거래된 상품의 판매가나 실결제 금액 총액으로 산정하는 경우가 많다
  • 오픈 마켓 : 입점이 오픈되어 있어 롱테일에 가장 적합한 형태
  • 리테일 : 생산자 / 도매업자가 아닌 측에서 낱개로 파는 일
  • 롱테일 : 80%의 사소한 다수가 20%의 핵심 소수보다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 역 파레토의 법칙
  • 객단가(AOV) : 고객 1인당 평균 지불하는 금액. 보편적으로 매출액 / 고객 수. 해당 이커머스 판매하는 핵심 상품 가격대 / 한 번에 대략 구매하는 상품 수를 판단 가능하다
  • UV(unique visitor) : 웹사이트 순 방문자
  • PV(page view) : 사용자가 사이트 내 웹페이지를 열람한 횟수
  • VOC(Voice of Customer) : 고객의 소리
  • RFP(Request for Proposl) : 제안 요청서
  • 소호, SOHO(Small Office Home Office) : 인터넷이나 PC 통신을 통해 사업하는 형태
  • 제휴 : 공동 목적을 위한 동맹. 트래픽과 매장을 지원받고 수익 발생시 수수료가 발생한다. 가격 비교 사이트 사용시 혹은 외부 광고 수수료
  • 내부 광고 수익 : 플랫폼 기능을 활용해 내부에서 광고하는 것. 경매 방식을 활용해 입찰가로 받거나 고정 단가로 받는 등 여러 방식이 있다
  • CPC : 클릭당 광고비
  • BX(Brand eXperience)
  • Retention : 재방문, 고객 유지. 고객이 회사 제품을 계속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 Loyalty : 고객 충성도
  • 배송 / 물류(SCM)
  • 고객 지원(CS)
  • 신사업 매출 : 지속적인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지분을 투자하거나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방식 등 신사업을 하는 경우
  • 인보이스: 송장, 발송장. 매매계약의 조건을 이행했다는 뜻을 판매측에서 구매측에 전달하는 서류
  • 대금결제: 자동이체. 카드이용대금, 수수료를 지정된 대금결제일에 자동이체 혹은 카드사에서 정하는 방법(즉시결제, 송금납부(가상계좌 입금 등))으로 결제하는 것
  • 사입: 팔기 위해 상품을 대량 구매하는 것
  • O2O: Offline to Online. 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기 위한 온라인 서비스. ex. 배민
  • O4O: Offline for Online.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
  • 옴니채널: 온/오프라인 산업을 모두 갖추었을 때의 지향점
  • 쇼루밍: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살펴본 후 구입은 온라인에서 하는 쇼핑
  • 역쇼루밍: 웹루밍. 온라인에서 정보를 서치한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것
  • SPA: Specialty retailers of Private-label Apparel: 기획부터 생산, 유통까지 직접하는 패션 의류 브랜드. ex) 유니클로, 8세컨즈
  • Uberfication: 우버 비슷한 사업
    •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는 마켓 플레이스형 플랫폼 형식
    • 재화가 아닌 서비스를 판매한다
    • 구매를 원하는 즉시 핀테크를 이용한 빠른 결제가 이루어지고, 결제 즉시 배송 및 이용이 가능하다
  • VC: 벤처 캐피털
  • GMV: Gross Merchandise Value. 거래된 상품 / 서비스 가치의 총합
  • 트랜잭션 멀티플. Transaction Multiple. GMV의 배수를 기준으로 기업 가치를 평가한다
  • 다크스토어: 고객들이 직접 방문하지 않는 물류 거점용 매장. 물류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적게 투자되어 스토어로 구분된다
  •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도심 등 주요 지역에 분포시킨 소규모 풀필먼트 센터.
  • D2C: Direct to Commerce. 제조업이 유통사 없이 직접 이커머스를 운영하여 판매하는 형태
  • 어필리에이트 광고: affliate. 제휴 형태로 트래픽을 몰아주고 여기에서 발생한 트래픽이나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것
  • 택배 배송 과정: 집화 → 서브(지역) 터미널 → 상품이동(1차) → 허브 터미널 → 상품이동(2차) → 서브(지역)터미널 → 배달
  • 결제 수단
    • 카드결제: 무이자 할부, 할인 프로모션 혜택 적용 가능하다
    • 간편결제:고객이 결제정보를 1번만 입력해 두면 다음번에 생체인식 / 간편 비밀번호로 바로 결제 가능하다
    • 가상계좌(무통장입금): 고유 계좌번호 생성 후, 고객이 입금하면 결제 완료되는 구조
    • 실시간 계좌이체: 고객의 계좌에서 직접 서비스 계좌로 이체되는 결제 방식. 수수료가 낮은 편이나, 공인인증서 확인이 필요해 고객 선호도가 낮다
    • 자동결제: 빌링. 정기 구독 서비스와 같은 구조. 고객 동의를 1번만 받으면 지속적인 결제가 된다.
      • 정기구독 서비스 소비자 보호법
      처음 실행될 구독경제 서비스 보호방안 한 번에 정리해 봤어요
  • 3PL: 제3자 물류 위탁 서비스. 재고와 배송까지 대행해주는 서비스.

동대문 용어

  • 미송: 돈을 미리 내고 해당 상품을 예약하는 것. 입고 후에 찾아갈 수 있다
  • 장끼: 거래 영수증. 사입 완료시 도매 사장님이 작성해 주신다. 세금계산서 발행, 교환 / 환불 필요시 활용할 수 있다. 매입 장끼, 미송 장끼, 샘플 장끼
  • 사입삼촌: 매일 도매시장에서 사입을 대신 진행해서 배송해주는 일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샘플 배송 / 정산 등 다양한 일을 대행해 준다

세금

  • 공급가액: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은 상품 / 서비스의 가격
  • 공급대가: 부가세가 포함된 상품 / 서비스 가격
  • 부가가치세: 부가세. 사업소득에 부과되는 세금.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 판매하고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을 발행하면 10%의 부가세가 포함된다. 이 금액을 정기적으로 신고 / 납부해야 한다
    • 부가세 신고 기간이 따로 있음
  • 매출세액: 매출에 대한 부가세
  • 매입세액: 매입에 대한 부가세
  • 종합소득세: 종소세. 사업소득 뿐 아니라 근로, 연금, 이자, 배당, 기타소득을 합산해 부과되는 세금.
    • 종소세 신고 기간이 존재하고, 직장인은 1-2월에 연말정산 한다
  • 수입금액: 쇼핑몰 사업 뿐 아니라 월급, 연금, 프리랜서 수익 등 경제활동을 통해 발생한 모든 수입
  • 필요경비: 수입금액을 벌기 위해 지출된 모든 비용. 경비, 근로소득 공제, 연금소득공제
  • 소득: 필요경비 차감 전 수입금액. 종소세 신고시 ‘사업소득’, ‘근로소득’ 등으로 구분한다
  • 소등금액: 소득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한 금액
  • 소득공제: 과세표준 산출하기 전 종합소득금액에서 차감하는 내역
  • 가산세: 세법에서 정한 내용을 어겼을 때 내는 일종의 벌금.
  • 원천징수: 상대방의 소득 또는 수입이 되는 금액을 지급할 때 지급하는 사람이 그 금액을 받는 사람이 내야할 세금을 미리 떼어 대신 납부하는 제도
  • 세금계산서: 사업자가 다른 사업자와 거래할 때 나오는 영수증. 부가세 신고시 계산하기 위해 필요하다
  • 관부가세: 관세(해외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화물에 대한 세금) + 부가세를 합한 세금
  • 채권: 정부,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또는 주식회사가 투자자를 대상으로 장기의 자금을 차용하기 위한 차용증

개념들

  • 이커머스 성립 조건 : 온라인 매장 / 상품 / 주문 프로세스
  • 이익 계산 공식 : 이익 = 방문 수 * 구매 전환율 * 주문객단가 - 비용
  • 이커머스 1.0(모바일 이전) 이익 = 방문 수(MAU, Monthly Active User, 월관 활성화 사용자 수) * 구매 전환율(CVR) * 객단가 - 서비스 비용 - 제휴 비용 + 내부 광고 수익 +- 신사업 매출
  • 모바일 확장기에는 이 공식 결과가 무조건 마이너스인 경우가 더 많았음
  • 거래 규모(GMV) : 방문 수 * 구매 전환율 * 객단가

과거 사례 / 사건들

  • 옥션의 경매 방식 : 구매 전환율이 매우 낮음. 경매 특성상 주문으로 이어지는 건 1명 뿐이기
  • 외주 위주의 서비스가 차별성을 없앴던 이유 : 다 같은 데에서 만들어서...
  • 닷컴버블(IT버블) : 벤처기업 육성책으로 IT 산업 시장이 폭등했던 현상. 대부분 상장폐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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